Ⅰ. 조소(미술 조소)의 의의
조소는 입체를 형성하는 예술로 회화와는 달리 공간과 양감에 대한 개념이 매우 중요하다. 공간과 양감은 조소에서 중요한 표현 수단으로 직접적이며, 촉감적인 것이다. 그밖에 표현 요소로 재질감, 운동감 등을 들 수 있으며, 이를 적절히 처리함으로써 주관적인 형태 언어
급변하는 사회에서 부단한 자기연찬과 자성을 통하여 끊임없는 자기갱신을 꾀해 전문적 식견과 역량을 구비하고 자율적이면서도 효율적인 지도성을 발휘하여야 한다. 캠벨(Campbell)도 지적했듯이 지도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방향감각 및 이에 필요한 기술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. 캇츠(Katz)는 행정가에게
➃ 미법 산수화풍
중국 북송 때의 문인화가인 미불, 미우인 부자가 창시한 화풍. 점을 여러 번 겹쳐 찍어서 형태를 표현하는 미점준을 사용하여 부드러운 곡선의 흙산이나 멀어 보이는 나무 등을 그린다. 특히 비온 뒤나 짙은 안개가 낀 습윤한 자연경관을 그릴 때 즐겨 사용하였다. 우리나라에서
Ⅰ. 상징주의작가
일반적으로 상징파는 고답파의 객관주의에 대한 반동(反動)으로 일어났고, 분석에 의하여 포착할 수 없는 주관적 정서(主觀的情緖)의 시적 정착(詩的定着)을 목표로 했다고 한다.
그러나 A.티보데는 고답파에 대해서뿐만 아니라 롱사르로부터 위고에 이르기까지 프랑스시 전반에
화풍은 고딕 말기의 국제우아양식(style international courtois)이 되었다.
프랑스 회화는 15세기까지 여기에서 벗어나지 못하며 이 시대를 대표하는 푸케의 회화는 이 양식의 마지막 개화(開化)라고 할 수 있다
우리 조는 프랑스 미술의 흐름을 고전주의-바로크-로코코-신고전주의-낭만주의-사실주의-인상
화풍을 형성하였고, 또 근대 회화의 모체가 되었다는 점에서 특히 주목되었다.
조선말기 회화에서 가장 두드러 졌던 현상은 김정희 일파를 중심으로 남종화가 이 시대의 화단을 풍미했다는 사실이다.
김정희는 금석학과 고증학에 뛰어 났으며 서예에서는 파격적인 추사체를 이루어 우리나라 서체를
화풍이등장했다
남종화와 북종화를 결합하여 모든 장르에 통달한 오원 장승업이 활약하였다.
김정희 (金正喜, 1786~1856)
김정희는 추사체라는 고유명사로 불리는 최고의 글씨는 물론이고 세한도로 대표되는그림과시와산문에이르기까지학자로서 또는 예술가로서 최고의 경지에 이른 일물이다. 금석학
화풍이 아니라 프랑스 화풍에 가까운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. 이 2년의 기간 동안 피카소는 전과는 달리 붉은 색과 분홍 색을 많이 사용했다. 이러한 변화가 일어난 것은 그가 많은 그림들의 주제로 삼았던 페르낭드 올리비에와의 로맨스 때문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.
늙은 기타수
피카소의 이 시기가
화풍과는 다른 독창적인 ‘양주화파(揚州畵派)’를 형성했고, 그들 중 ‘양주팔괴(揚州八怪)’라 불리는 집단은 양주화파를 대표하는 집단으로서 개성적이고 파격적인 화풍을 구사했다. 본고에서는 양주화파를 대표하는 집단인 ‘양주팔괴’를 중심으로 그들의 성립배경과 주요작가 · 작품에 대해
쇠퇴하였다. 둘째, 추사 김정희와 그를 추종하던 화가들에 의해 남종화가 화단을 지배적 경향으로 대두되었다. 셋째, 북산(北山) 김수철(金秀哲; 19세기) 등에 의해 개성이 강하고 이색적인 화풍이 형성되었다. 넷째, 장승업계(張承業係)와 허유계(許維係)의 계보가 형성되어 현대화단으로 이어졌다.